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서울로7017 다리에서 리얼월드 'City of Love: Seoul' 이 공개됩니다. 서울특별시와 서울관광재단, 문화체육관광부, 그리고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하는 흥미로운 경험과 관련, 다수의 미디어에 보도기사가 공개 되었습니다. 많은 관심으로 잊을 수 없는 이야기를 경험하는 새로운 랜드마크로서의 리얼월드를 주목해 주세요.


서울로7017에서 펼쳐지는 야외형 어드벤처 게임

서울로 7017에서 야외형 탈출게임을 즐겨요!


 - 10월 10일부터 11월30일까지 누구나 서울로7017을 방문하여 무료로 체험가능 

 - 야외형 탈출 게임 형식...취향에 따라 3가지 테마 (편지, 처방전, 소원) 중 선택 후 시작 

 - 게임키트와 앱을 활용하여 진행, AR, IOT를 활용한 흥미로운 미션 다수 포함

 - 시민도 서울관광의 주체, 시민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서울관광 프로그램 발굴 할 것

□ 연일 선선하고 맑은 날씨가 계속되는 가운데, 가을 날씨를 즐기기 위해 연인, 가족, 친구와 무엇을 할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서울로 7017에서 진행되는 체험관광프로그램 「City Of LOVE : Seoul」을 체험해보기를 추천한다.

□ 서울시는 서울로 7017에서 펼치는 탈출게임 형식의 서울 체험관광프로그램인 「City Of LOVE : Seoul」을 처음으로 선보이며 시민들에게 이를 무료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10월 10일(수)~11월 30일(금)까지 제공한다.

○ 체험관광에 대한 관광객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서울시는 관광객들이 관광지와 연계하여 서울의 색다른 매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서울형 체험관광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 게임은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리얼탈출게임의 방식처럼 스토리를 따라 참가자가 서울로 7017 시설에 숨겨진 단서와 힌트 찾아 특별한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한 편의 영화를 직접 경험하듯 서울로에 펼쳐진 이야기를 주인공이 되어 직접 풀어가는 이색 경험을 하게 된다.

○ 특별히 이번 프로그램은 문화체육관광부와 17개 지자체가 함께하는 ‘2018년 가을여행주간’(10. 20.~11.4. 총 16일간)의 하나로 진행된다.


□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게임 참가자는 이야기의 주인공이 된다. 어플리케이션에서 주는 지령에 따라 서울로 7017에서 연속적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참여자는 게임키트를 들고 서울로7017 곳곳을 돌아다니며 시설(화분, 편의시설 등)에 숨겨진 단서를 찾아 문제를 풀며 남은 이야기를 완성시켜야 한다.  

□ 프로그램은 사랑을 주제로 한 ▴편지 ▴처방전 ▴소원 3가지 테마의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여자는 취향에 따라 3가지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처방전 편의 경우는 영어 버전이 준비되어 있어 외국인 관광객들도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① 편지 [사랑을 꿈꾸는 사람, 달달한 커플에게 추천]

   70년대 레코드 가게에서 일하던 평범한 청년에게 찾아온 첫사랑, 그 순수한 마음을 고백하기 위해 작성한 손편지를 2018년의 당신이 완성시켜 무사히 그녀에게 전달해야 그들의 사랑은 이루어 질 수 있다.


  ② 처방전 [마음이 지쳐 힐링이 필요한 사람, 외국인 관광객에게 추천]

   취업, 학업, 육아, 회사 스트레스로 지친 당신을 위해 명의가 7017 서울로에서 할 수 있는 5가지 처방을 내린다.

 ③ 소 원 [두뇌 게임 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

   서울로 7017에 숨겨진 7가지 추리문제를 풀면 당신의 소원을 이루어주는 특별한 주문이 완성된다. 당신의 소원을 이루어줄 주문을 완성하라


□ 프로그램은 ICT(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를 기반으로 스토리와 체험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트랜스미디어(Transmedia)형태로, 다양한 아날로그와 디지털 장치들이 미션으로 제시되면서 참가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몰입도를 높일 예정이다.

○ 참가자는 짤막한 웹드라마 형식의 영상을 본 뒤 일반적인 추리 문제풀이 미션뿐만아니라 증강현실(AR, augmeted reality),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을 활용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 참고로 트랜스미디어는 하나의 이야기를 책, 영화, IT, 현실 공간의 지형지물 등의 여러 매체를 통해 통합적으로 연결하여 경험할 수 있는 미디어를 말한다.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미디어에 표현하는 OSMU(One Source Multi Use)와는 차이가 있다.

○ 참가자들은 아기자기한 게임키트를 들고 서울로7017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각 시설물을 살피며 단서를 찾는 과정을 통해 우리가 모르고 그냥 지나쳤던 서울로 7017의 색다른 매력을 발견할 수 있다. 

○ 70년의 사랑을 담아낸 ‘편지’의 경우 참가자의 선택에 따라서 이야기의 흐름이 달라지는 다중결말 구조를 취하고 있고 미션 종료시 비치된 메시지 자판기를 통해 끝나지 않은 뒷 이야기가 인쇄되는데 주인공들이 함께 이용했던 만리동의 예쁜 가게와 장소들이 담겨 있고 실제 할인쿠폰도 사용할 수 있어 게임참여의 즐거움을 배가시킨다.

○ 또한 이야기의 실마리를 풀기 위해서 증강현실 기능으로 숨겨진 비밀을 풀어내고, 70년대의 주인공에게 실제로 전화를 걸어 통화를 하는 등의 ICT 기능들은 이전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스토리 경험을 실현한다.

○ 뿐만 아니라 서울로에서의 시간이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예쁜 프레임이 입혀진 사진을 촬영하여 바로 SNS에 공유할 수 있고, 같이 참가한 사람과 함께 사랑의 메시지를 녹음하여 서울로가 사랑의 추억이 축적되는 이야기 공간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 프로그램 참여는 1인 이상 누구나 자유롭게 할 수 있다. 게임은 9시부터 20시까지 운영되며, 게임소요시간을 고려하여 18시 전에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게임키트 수령과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가 선행되어야 한다. 게임키트는 서울로7017 남대문 방향에 위치한 서울로 여행자 카페와 서울로 가게(기념품숍)를 방문하여 수령할 수 있으며, 게임 어플리케이션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리얼월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며 시작할 수 있다. 

□ 운영시간, 참여방법 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 체험관광프로그램[City of love : Seoul] 홈페이지인(realworld.kr/projects/city-of-love)를 참조하면 된다.

□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야외활동하기 좋은계절인 가을에 많은 분들이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서울 대표적인 관광지인 서울로 7017에서 서울형 체험관광게임인 [City of Love : Seoul]을 경험하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서울시는 서울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국내외적으로 서울관광의 다양한 매력을 알리겠다”라고 말했다.  


주요 미디어 보도기사 링크들:

연합뉴스 - '서울로7017'서 스마트폰 앱으로 탈출게임 즐겨보자

뉴시스: '서울로7017' 야외형 탈출게임으로 체험하세요

뉴스1 '서울로7017'에서 야외형 탈출게임 체험 하세요

아시아투데이 서울로7017에서 야외형 탈출게임 즐기세요